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꽃가루 알레르기 (피부, 눈, 목, 코) 증상 및 치료 방법

by 헤이피 2023. 4. 12.

누군가는 꽃봉오리가 활짝 피는 봄을 좋아할 것이고 누군가는 꽃가루로 인해 봄을 굉장히 싫어할 것입니다. 누군가에게는 낭만의 계절이지만 누군가에게는 꽃가루 알레르기의 계절이지요. 그래서 꽃가루를 봄의 불청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는 체질에 의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즉, 유전의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꽃가루 알레르기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꽃가루 알레르기 정의 

꽃가루 알레르기는 공기 중 꽃가루가 코 혹은 기도로 들어와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거나 피부에 닿에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염증반응의 일종입니다.

 

 

 

 

2. 꽃가루 알레르기 원인

꽃가루 알레르기의 주요한 원인은 노오란 꽃가루입니다. 봄에 공기중의 노란 먼지나 바닥의 노란 가루를 많이 보셨을 텐데요. 그것이 바로 꽃가루입니다. 꽃가루는 굉장히 작아서 눈에 잘 띄지 않지만 꽃가루의 증상이 심할 경우 한 곳에 모여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시기마다 꽃가루를 발생시키는 식물이 다양합니다. 월 별 꽃가루 발생 식물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1) 2~3월 : 오리나무, 개암나무

 

2) 4~5월 : 소나무, 자작나무, 포플러, 참나무 (수목 꽃가루)

 

3) 6~7월 : 우산잔디, 오리새, 큰조아제비, 호밀풀 (목초 꽃가루)

 

4) 8~10월 : 환삼덩굴, 쑥, 돼지풀 (잡초 꽃가루)

 

 

꽃가루의 농도가 심해질수록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도 쉽게 나타납니다. 꽃가루는 기온이 높고 건조한 오전의 시간에 가장 농도가 짙습니다. 딱 봄 날씨죠? 또한, 비바람이 동반된 천둥 후 꽃가루의 농도가 짙어진다고 합니다.
 

 

 

 
 

3.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

꽃가루 알레르기의 대표적인 증상은 비염, 피부염, 기관지염입니다.

 

1) 알레르기성 비염

흐르는 물과 같은 콧물이 흐르고 재채기를 지속적으로 합니다. 또한, 양쪽 콧구멍이 번갈아가며 막히는 증상이 발현됩니다.

 

2) 알레르기성 피부염

공기 중의 꽃가루가 눈, 손, 팔, 얼굴 등 신체 부위에 닿으면 해당 부위가 빨갛게 변하고 가려움을 동반합니다. 두드러기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3) 알레르기성 기관염

기관지염은 염증 반응으로 인해 기도가 좁아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기침이 동반되며 심할 경우 호흡 곤란 증상이 일어납니다.

 

 


 

4. 꽃가루 알레르기 검사

알레르기 검사는 피부반응 검사 혹은 혈액 검사로 진행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의 경우, 혈액검사를 통해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알레르기는 정확한 원인을 찾기 매우 어려우며 증상완화 및 치료를 위해 검사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5. 꽃가루 알레르기 치료

꽃가루 알레르기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검사를 진행하여 환자에 따라 어떤 증상이 중심이 되는지 파악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증상 발생 시 피부과를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환경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방법입니다. 우선 꽃가루 알레르기의 핵심 원인인 꽃가루가 제한된 혹은 최소화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완전 차단은 어렵겠지만 외출을 삼가고 해당 계절(봄)에는 환기를 제한합니다.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약물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스테로이드, 항 히스타민제, 안정제 등이 사용됩니다. 피부과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린 후 약을 처방받으시면 좋습니다.

 

3) 면역

원인이 되는 알레르겐을 소량부터 차츰 농도를 높여가며 환자에게 투여하고 환자의 면역반응을 조절하여 증상을 감소시키거나 없애는 치료방법이라고 합니다. 해당 방법은 1년 이상 지속해야 효과가 나타나며 사람에 따라 더욱 장기적인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