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로 먹으면 꼬독꼬독한 식감이 일품이고 탕에 넣어 먹으면 쫄깃한 식감이 매력적인 전복은 바다의 명품이라 불리는 해산물입니다. 해물탕에 빠지면 섭섭한 식재료일 정도인 핵심 재료입니다.
전복은 맛 뿐만 아니라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해산물이며 이로 인해 바다의 인삼이라고도 불립니다. 참기름 장에 살짝 찍어 먹어도 맛있고 초장에 찍어 먹어도 일품인 전복의 효능과 제철시기, 구입요령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전복이란?
특징 : 전복은 단백질이 매우 풍부한 해산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0g 당 무려 15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말린 전복은 100g 당 56g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싸서 그렇지 굉장히 훌륭한 단백질 식품입니다.
10cm 정도의 껍데기 길이에 타원형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껍데기에 진주광택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늦가을에서 초겨울까지 산란하고 수정하며 생식선이 녹색이면 암컷입니다. 전복은 다시마, 미역, 파래와 같은 해조류를 먹습니다. 따라서 해조류가 풍부한 곳에 전복종패를 뿌려두고 몇 달이 지나면 전복이 풍부한 밭이 되어 어민들에게는 보물창고라고 합니다.
전복은 예로부터 귀한 수산물로 여겨졌다고 합니다. 정양전의 <자산어보>에 따르면, 말려서 포를 떠먹는 것이 가장 좋고 내장은 종기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귀한 수산물이다 보니 죽을 만들어서 먹어왔고 건강식으로도 많이 쓰였다고 합니다.
제철 : 8월 ~ 10월
칼로리 : 100g당 78kcal
보관 방법 : 바로 사서 바로 먹는게 가장 신선하고 맛이 훌륭합니다. 하지만 보관을 하셔야 한다면
구입 방법/요령 : 한눈에 봐도 윤기가 흐르고 탱탱하게 탄력이 느껴지는 것이 좋습니다.
2. 전복의 효능
전복은 중국의 진시황제가 불로장생을 위해 섭취했다고 기록되어 있을 만큼 예로부터 귀하고 몸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왔습니다. 전복의 효능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면역력 강화
전복이 기력 향상에 좋다는 말 자주 들어보셨죠? 천연 면역 증강제라고도 불리는 전복은 필수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이 매우 풍부합니다. 아르기닌은 심장 건강을 개선하고 면역 체계 기능을 향상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아르기닌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 전복은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2) 다이어트
전복은 100g당 78kcal 정도로 칼로리가 낮은 해산물입니다.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지방은 적어 다이어트 수산물로 적절합니다.
3) 피부 미용
전복의 글리신 성분은 콜라겐 생성을 도와줍니다. 또한 피부노화를 예방하며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비타민C와 B도 매우 풍부한데 이는 미백효과에도 뛰어나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4) 간 기능 개선
전복의 아르기닌과 타우린 성분은 담즙산의 분비를 촉진하여 간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간의 부담을 줄여주고 간의 기능을 돕습니다.
5) 정력 강화
아르기닌 성분의 긍정적인 효과가 굉장히 많습니다. 아르기닌은 간 기능에도 좋지만 정액의 주요 성분 중 하나로써 스테미너 향상, 정력 강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전복을 말려 드시면 그 성분이 훨씬 증가합니다.
3. 전복의 부작용(주의사항)
전복 내장은 4~5월에 독이 생기므로 날 것으로 드시면 안됩니다. 또한 해산물이기에 여름철 장염, 비브리오균으로 인한 식중독을 주의하여야 하며 날 것보다는 익혀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복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가운 사람은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 전복은 소화가 비교적 더디므로 소화력이 약한 사람의 경우에는 익혀 먹는 것이 좋고, 여러 번 씹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전복 손질 방법
1) 부드러운 솔(칫솔 추천)으로 전복 살의 까만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2) 전복 껍질과 살 사이로 숟가락을 집어넣어 살과 껍질을 분리합니다.
3) 전복의 이빨을 칼로 제거해 줍니다.
4) 전복 내장을 분리해 줍니다.
5) 손질한 전복은 바로 드시는 것이 좋으며, 그렇지 못할 경우 내장을 제거하여 랩으로 싸서 냉동보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