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운 여름, 시원하고 아삭한 오이로 수분 보충을 하면 매우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오이의 효능과 칼로리, 보관법 등 오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오이
특징 : 오이는 95%가 수분으로 채워진 채소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장아찌나 김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특유의 냄새로 인해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오이는 종류가 매우 다양한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밑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제철 : 4월 ~ 7월
칼로리 : 100g당 9kcal
보관법 : 일반적으로 채소는 물기를 제거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도 마찬가지입니다.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하나씩 키친타월이나 랩으로 싸서 냉장고에 세워 보관하시면 됩니다.
2. 오이 효능
1) 피부 미용
오이의 96%는 수분입니다. 깨끗하고 맑은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수분 섭취가 중요하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시죠. 수분으로 가득 찬 오이는 비타민C도 매우 풍부합니다. 따라서 피부 미용과 보습에 매우 좋습니다.
2) 숙취 해소
오이에 들어있는 풍부한 수분과 칼륨은 이뇨 작용을 도와줍니다. 이에 나트륨이 배출되고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3) 열 감소
오이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채소입니다. 해변가에서 뜨거운 햇볕을 잔뜩 받고 집에 돌아와 오이 팩을 하신 경험이 있으실텐데요. 이처럼 오이의 차가운 성질과 풍부한 수분은 열을 진정시키는데 탁월합니다. 땀띠 나 여드름, 화상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모발 성장
오이의 미네랄 이산화규소가 손톱, 발톱, 머리카락이 부드럽고 윤기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모발로 고민이신 분들은 오이를 즐겨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혈압 감소
비타민K와 칼륨, 마그네슘 등 혈압을 낮춰주는 이로운 성분이 많습니다. 오이에는 100g당 하루 권장량의 20%에 달하는 비타민K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3. 오이 종류
1) 가시오이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오이입니다. 한여름에 재배되며 표면에 가시가 많고 주름이 잡혀있습니다. 진한 녹색을 띄고 있습니다. 주로 무침이나 김치로 활용해 먹습니다.
2) 백오이
가시오이애 비해 짧고 통통하며 연한 녹색 빛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피클을 만들 때 사용하는 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노각
오이를 수확하지 않고 30일 정도 둔 늙은 오이를 말합니다. 표면이 노랗고 묵직하며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주로 소금에 절여 김치나 생채, 무침으로 활용합니다.
4. 오이 고르는 방법
1) 오이를 고를 때 가장 먼저 보셔야 할 부분은 꼭지입니다. 꼭지가 싱싱한 게 좋습니다.
2) 크기가 적당하고 모양이 일정한 오이가 좋으며 꼭지에서부터 아래로 5cm 정도가 짙은 초록색인 것이 좋습니다.
3) 살짝 만졌을 때 단단한 것이 신선한 오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