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나물은 대표적인 봄나물 중 하나입니다. 산채로써 그 맛과 향이 독특해 한국인들에게 사랑받는 나물이기도 합니다. 주로 나물이나 쌈으로 즐겨 먹습니다. 5월이 딱 취나물이 맛있는 시기인데요, 취나물의 효능과 종류, 요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취나물 제철, 칼로리, 보관 방법
제철 : 3월 ~ 5월
칼로리 : 100g당 31kcal
보관법 : 비닐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2~3일간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오래 보관하려면 살짝 데친 후 물기를 짜서 냉동실에 얼려두거나 말려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2. 취나물의 효능
비타민, 칼륨, 아미노산 등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취나물의 5가지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면역력 향상
각종 연구를 통해 취나물은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의 연구에 따르면 취나물의 성분은 면역조절물질의 분비량 증가에 효과적이며, 따라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다이어트
취나물은 열량이 낮은 나물으로 다이어트로도 좋습니다. 열량은 낮고 각종 영양성분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건강한 다이어트 식재료로 추천합니다.
3) 혈액 건강
취나물은 깨끗한 혈류 형성에 효과적인 나물입니다. 이는 각종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전 예방 및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변비 해결
취나물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배변 활동을 촉진시켜 변비 예방 및 해결에 효과적입니다.
5) 눈 건강
비타민A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비타민A는 취나물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3. 취나물 요리
1) 취나물 된장무침
된장을 베이스로 무친 반찬입니다. 끓는 물에 소금 반스푼을 넣고 데친 취나물을 찬물에 가볍게 헹궈준 후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양파, 쪽파, 마늘, 홍고추를 잘게 다져 준비해 줍니다. 된장과 고추장을 2:1 비율로 섞고 준비한 재료와 함께 무쳐줍니다. 마지막으로 통깨와 참기름을 살짝 곁들여줍니다.
2) 취나물 들기름 무침
끓는 물에 소금 반스푼을 넣고 데친 취나물을 찬물에 가볍게 헹궈준 후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취나물 된장무침과 유사합니다. 된장이 아니라 들기름과 맛소금이 양념 베이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으로 맛소금을 사용하셔도 좋지만 국간장을 사용하셔도 감칠맛이 좋습니다.
4. 취나물 종류
취나물의 종류는 100여종에 속하며 우리나라에는 60여 종이 분포합니다. 이 중 식재료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24종입니다. 그중 5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곰취
2) 단풍취
3) 각시취
4) 더덕취
5) 미나리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