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풍부한 비타민C 하면 딸기죠!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설탕이나 연유에 찍어먹으면 더 맛있습니다. 껍질을 벗길 필요도 없이 가볍게 씻어서 즐길 수 있는 먹기 편한 과일이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딸기 초콜릿, 딸기 우유, 딸기 케이크 등 수많은 디저트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봄 시즌이 되면 딸기 뷔페, 시즌한정 딸기맛 제품 등 딸기를 활용한 상품이나 서비스도 굉장히 많습니다.
몸에도 좋고 맛있는 딸기의 모든 것(효능, 칼로리, 제철, 종류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1. 딸기 기본정보
특징 : 딸기는 17세기경부터 재배된 과일로,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온 것은 20세기초로 추정됩니다. 가장자리가 톱니 모양인 잎을 가졌으며 봄에 꽃이 피고 과실을 맺는 수과의 일종입니다.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한 공 모양, 달걀 모양, 타원형도 존재하며 흰색 품종도 있습니다.
보관 방법 : 1~5도의 환경에서 4일간 신선하게 보관 가능합니다. 딸기는 습도에 약하고 밀봉해서 보관할 경우 쉽게 물러지고 곰팡이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종이상자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고 빠른 시일 내에 신선하게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제철 : 예전에는 주로 봄에 맛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비닐하우스에서 경작하는 딸기가 많아졌고 딸기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여 12월 말부터 5월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그래도 저는 봄철 딸기가 제일 맛있는 것 같습니다.
고르는 방법 : 꼭지가 신선하고 진한 초록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육의 붉은 부분이 꼭지까지 올라온 것이 잘 익은 맛있는 딸기입니다.
칼로리 : 100g당 27kcal
2. 효능
딸기는 봄철 대표 비타민C 과일입니다. 달고 맛있지만 효능이 굉장히 많습니다! 비타민C 말고도 안토시아닌, 케르세틴, 엘라그산, 칼륨, 철, 마그네슘, 인, 엽산, 섬유질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1) 피부미용
레몬의 2배 이상의 비타민C가 딸기에 들어있습니다. 비타민C는 기미와 잡티 등 피부 미용에 효과적인 영양소로써 최근에는 비타민C가 들어있는 화장품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딸기는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 피부노화를 늦추는데도 효과적입니다.
2) 면역력 향상
감기 예방에 가장 좋은건 풍부한 영양소 섭취이고 특히 비타민C를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딸기의 대표 성분인 비타민C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4) 암 예방
엘라그산이라는 성분을 아시나요? 암세포의 성장을 막고 암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주는 성분인데, 딸기에 함유되어 있어 암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눈 건강
딸기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 건강, 즉 시력에 좋습니다. 물론 한번 나빠진 시력은 되돌리기 힘들지만, 안토시아닌은 로돕신 재합성을 촉진시키고 이로 인해 눈의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6)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라이코펜은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당뇨병,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3. 부작용
딸기는 일반적으로 위험하지 않은 과일입니다. 하지만 뭐든 적당히 먹어야 몸에 이롭습니다.
몸이 차고 수족냉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차가운 성질을 가진 딸기 섭취를 조절해야합니다. 또한, 장이 예민한 사람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칼륨 함량이 많기 때문에 신장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4. 종류(품종)
국립종자원에는 91종의 딸기가 출원 등록 되어있습니다. 굉장히 다양한 품종의 딸기가 존재하는데요, 그중 4가지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설향
가장 대중적인 품종입니다. 우리나라 딸기 시장의 80%가 설향 딸기입니다. 2005년 충남 농업기술원 논산딸기시험장에서 육성된 국산 품종으로 과육이 부드럽고 당도가 높이면서 시원한 단맛이 특징입니다.
2) 매향
매향 역시 우리나라에서 많이 재배하는 품종입니다. 운반과 저장에 대한 피해가 적어 수출이 많이 되는 제품입니다. 큰 원뿔 모양으로 길고 단단한 것이 특징입니다.
3) 킹스베리
설향 딸기의 일종입니다. 일반 딸기보다 2배 큰 크기, 2배 높은 당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격이 비싸지만 많이 사랑받는 품종이기도 합니다. 기본 9 Brix의 당도를 가지고 있어 매우 달콤합니다.
4) 만년설
경남 지리산에서 처음 재배된 딸기입니다. 연한 핑크색이 특징이며 보기엔 싱겁고 밋밋해 보이지만 일반 딸기보다 2배의 당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봄철 간식은 비타민C가 풍부한 딸기는 어떨까요? 몸에도 좋고 맛있는 딸기! 종류도 매우 다양하니 하나씩 즐겨보는 재미도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