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봄철 미세먼지 원인과 대처방법, 건강수칙

by 헤이피 2023. 4. 13.

 

요즘 미세먼지가 굉장히 심각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로 모자라 매캐한 미세먼지로 인해 기관지가 약한 분들에게 굉장히 힘든 시기입니다. 꽃구경 하기 좋은 기온임에도 불구하고 공기 질이 너무 좋지 않아 야외활동 하기 좋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황사와 미세먼지 수치가 점점 높아지고 있고 이는 건강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대처방법을 정확히 알고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미세먼지의 원인과 대처방법, 그리고 건강수칙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1. 미세먼지 원인 

미세먼지는 대기 중에 떠다니는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매우 작은 먼지를 의미합니다. 미세먼지의 크기에 따라 초미세먼지, 미세먼지로 나뉘는데요. 이 부분은 밑(3번)에서 좀 더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미세먼지는 질산염, 암모늄 이온, 황산염 등의 성분과 탄소 및 금속 화합물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미세중금속 함유량이 굉장히 높습니다. 과거 황사의 경우에는 자연적 풍화 현상에 의한 것이었지만, 현대에는 모래 알갱이와 공장 매연이 함께 쓸려와 문제가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즉, 미세중금속이 공기 중에 떠다니는 것으로 1급 발암물질로 분류됩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미세먼지는 중국발 미세먼지로, 중국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우리나라에 유입되는 것입니다. 중국의 동쪽 지역에 수많은 공장들이 세워져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와 가까이 위치해 그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더보기

자연적 발생 : 흙먼지, 식물 꽃가루 등

인위적 발생 : 공장이나 자동차 매연, 건설 현장과 도로의 비산먼지 등

 

 

 

 

2. 미세먼지 건강수칙 & 대처방법

1급 발암물질인 미세먼지는 건강에 매우 해롭기 때문에 이를 최대한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관련 앱으로 농도 체크하기

요즘 미세먼지 농도를 알려주는 뉴스와 핸드폰 앱이 매우 잘 되어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를 매일 확인하고 대비하는 것이 우선순위입니다.

 

2) 외출 시 마스크 착용

농도 확인 후 미세먼지가 많은 날일 경우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하는 걸 추천합니다.

 

3) 외출 후 손 씻기

미세먼지가 많은 날인 경우 외출 후 가장 먼저 겉옷을 털고, 손과 발을 깨끗하게 씻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를 하는 것이 베스트이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손과 발이라도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4) 대중교통 사용

대중교통 사용으로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매연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비타민 섭취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주면 좋습니다.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으며 물을 자주 섭취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봄철 음식은 아래 몇 가지 링크를 통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링크를 통해 봄철 비타민 음식을 확인하고 꼭 챙겨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

 

비타민C가 풍부한 딸기의 6가지 효능과 종류

봄철 풍부한 비타민C 하면 딸기죠!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설탕이나 연유에 찍어먹으면 더 맛있습니다. 껍질을 벗길 필요도 없이 가볍게 씻어서 즐길 수 있는 먹기 편한 과일이기도 합니다. 요즘

hyeppyday.com

 

가장 영양가가 풍부한 과일 아보카도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소한 아보카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처음엔 이걸 무슨 맛으로 먹는 건가 싶었던 아보카도! 지금은 너무 좋아하는 과일입니다. (저는 처음에 아보카도가 채소인 줄 알았

hyeppyday.com

 

 

피로회복에 좋은 쭈꾸미 효능, 손질법, 제철 알아보기

수산시장에 가면 최근 주꾸미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봄철 가장 맛있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신선하고 맛있는 제철 주꾸미를 즐기기 전에 주꾸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봅시다. 이 글은 주꾸

hyeppyday.com

 
 

 

 

3. 미세먼지 농도별 등급

미세먼지 농도는 크게 4단계로 나뉩니다.

 

 

1) 좋음

대기오염 관련 질환자에게도 영향이 없는 수준입니다.

 

2) 보통

관련 환자의 경우 해당 수준에서 오랜 시간 노출되면 경미한 영향이 유발됩니다.

 

3) 나쁨

환자 혹은 민감한 사람(어린이, 노약자 등)에게 유해하며 일반인 또한 불쾌한 수준입니다.

 

4) 매우 나쁨

관련 질환자 혹은 민감한 사람이 급성 노출 시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일반인에게도 영향이 유발되는 수준입니다.

 

 

 

댓글